27일, 대학통합 교명 선정 2차 시민설명회

국립안동대학교는 27일 통합대학 교명 선정을 위한 안동시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국립안동대학교는 27일 통합대학 교명 선정을 위한 안동시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안동=안동인터넷뉴스] 국립안동대학교와 경북도립대 간 국공립대 통합교명 선정을 두고 지역사회 반발이 심상찮다.

지역사회와의 공론화없는 통합대학 교명 선정이 결국 지역주민의 공분으로 이어지고 있는데다 소극적으로 관망하다 확정 시점에서야 목소리를 내고 있는 안동시의 뒷북행정도 눈총을 맞고 있는 상태다.

국립안동대학교는 27일 통합대학 교명 선정을 위한 안동시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20일 열린 1차 설명회가 주민과 소통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안동시의 요청으로 이날 2차 설명회를 준비한 것.

설명회 발표자로 나선 정태주 총장은 대학통합 추진 과정과 ‘글로컬대학 30’추진에 있어 통합 교명이 필수 조건이라는 점을 들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 교명 선정과정과 최종 후보작에 대한 의미 등을 설명하며 사전 조율이 부족했던 점에 대한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기 알려진 바와 같이 교육부 제출을 위한 최종 선호도조사에 오른 통합교명 후보작은 국립경국대학교,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HU:STEC),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KLAST),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NU:HST)다.

국립경국대학교는 ‘경’북의 ‘국’립대학이라는 의미로 경북지역 국립거점대학으로의 지향점을 담았고,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는 글로컬대학30사업의 핵심인 ‘K-인문’이라는 가치를 담은 가운데 영문명으로 브랜드 확장성을 극대화한다는 네이밍이다.

국립안동대학교와 경북도립대 간 국공립대 통합교명 후보작은 국립경국대학교,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HU:STEC),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KLAST),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NU:HST)다.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립안동대학교와 경북도립대 간 국공립대 통합교명 후보작은 국립경국대학교,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HU:STEC),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KLAST), 국립인문과학기술대학교(NU:HST)다.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 총장은 “‘안동’이라는 기초지자체의 지명으로는 확장성이 부족한데다 통합 상대인 경북도립대학교가 소재한 예천군의 정서와 재정지원 및 도 산하기관 운영권과 관련된 경북도와 경북도의회의 입장, 경북지역 거점국립대학으로의 도약과 세계적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글로컬대학의 추진 목적 등을 반영해 통합교명 선정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설명회에 참석한 시민과 국립안동대 동문들은 한결같이 ‘안동’이라는 고유 교명을 제외한 이유를 묻고 재고할 것을 요청하는 등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흡수통합’을 우려하는 예천민심만 우선시하면서 안동대를 지켜 왔던 안동민심은 진작부터 관심 밖이었던 안동대의 태도도 공분을 샀다.

일각에서는 ‘안동=인문’이라는 강한 연계성을 두고 보면 오히려 ‘K-인문’을 지향하는 글로컬대학이 없던 ‘안동’이라도 가져다 붙이는게 옳은 일이라고 지적하는가 하면 ‘내적 혁신’없이 ‘외적 포장’에 치중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대학 관계자의 논리는 교명세탁을 숨기려는 궁색한 변명이라는 강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여기에 이날 설명회를 두고도 통합교명 선정을 위한 시민공청회도 아니고 선호도 조사 참여권도 배제된 시민들에게 두 번씩이나 설명회를 하는 것은 무슨 계산이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뒷 따른다.

어차피 답은 정해진 통합교명에다 시간적 압박으로 사실상 번복하기 어려운 상태에서 진행되는 설명회는 무용하다는 지적과 함께 절차적 정당성을 염두에 두고 확정된 이름을 합리화하기 위한 요식행위 아니냐는 것.

박자 놓친 안동시의 뒷북행정도 아쉽기는 마찬가지.

지난해 9월부터 진행된 통합교명 선정과정에서 안동시와 안동대 간 이렇다 할 협의가 없었다는 점도 문제지만 교명 컨설팅 결과가 공개되기 전에 지역사회와 안동시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었음에도 타이밍을 놓친 것은 두고두고 지적 대상이다. 지자체 권한 밖의 일이라고는 하나 의대설립과 안동형일자리 공조, 막대한 재정지원 등을 고려하면 최소한의 권한을 방조한 책임에는 자유롭기 어렵다.

시민 A씨는 “대학이 망하면 지역이 망한다는 위기에 직면해 지역대학과 지역사회, 지자체가 지방소멸에 공조 대응하고 있는 시점에 정작 제일 중요한 것은 대학 혼자서 결정한다는 것은 납득이 어렵다”며 “안동대가 지역사회가 함께 지켜온 안동의 공공재이자 안동시의 브랜드라는 점을 저버린 채 대학구성원의 것인 양 착각하는 대학의 독단행정과 1년에 1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하는 안동시의 소극행정이 빚어 낸 쌩뚱맞은 통합대학 교명은 안동대 70년 역사를 지워버린 희대의 '逆作'”이라고 비꼬았다.

한편 국립안동대는 3가지 통합교명 후보작에 대한 3차 대학구성원 선호도조사 등의 절차를 마무리 짓고 3월 중 통합교명 1, 2순위 2개안을 교육부에 제출한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