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권기윤 의원
안동시의회 권기윤 의원

[안동=안동인터넷뉴스] 안동시의회 권기윤 의원은 집행부에 연중 상시 이용이 가능한 ‘365 장애인 긴급돌봄센터 건립’을 촉구했다.

권 의원은 제238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안동시 장애 인구는 전체 인구의 8.8%로 10명 중 1명에 해당하는 수치”라며 “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예산은 매년 늘고 있지만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 지원은 늘 부족한 실정”이라 지적했다.

이어 “특히 중증 장애인 보호자의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정서적 압박, 생활고, 사회적 편견 등을 이유로 평범한 삶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고, 심한 경우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일반가정과 달리 장애인 가족 구성원이 존재하면 가족역할 과부담이 발생해 돌봄으로 인한 보호자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이런 사회적 문제는 ‘장애인 돌봄’이라는 복지사각지대가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장애인들이 긴급한 상황에서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보호자들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국가와 지자체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국비 예산을 확보해 ‘365 장애인 긴급 돌봄센터’를 빠른 시일 내에 건립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이제는 돌봄의 주체가 가족에서 지역사회로, ‘가족중심돌봄’에서 ‘사회돌봄’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장애인 상시 돌봄 안전망을 형성하고, 그 가족들이 스스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데 행정이 힘을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