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석보면 맹동산(808m) 일대에 조성된 풍력발전단지 전경. 사진출처 영양군
영양군 석보면 맹동산(808m) 일대에 조성된 풍력발전단지 전경. 사진출처 영양군

[안동=안동인터넷뉴스] 안동에서 풍력발전단지 건설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찬성하는 주민과 반대하는 주민들이 연이어 안동시청을 찾아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주장하는가 하면 안동시의회에서도 폐회 중 상임위원회를 열어 풍력발전단지 개발행위 건에 대한 집행부의 면밀한 검토를 주문했다.

안동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5일 안동시청에서 풍력단지 건설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어 권기창 안동시장을 면담하고 풍력단지 건설 반대 입장을 설명했다.

대책위는 이날 결의문에서 “민간업자인 안동풍력발전(주)과 한국남부발전(주)은 2011년부터 주민과 상의없이 풍력발전단지를 추진해 왔다.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면 엄청난 소음과 저주파의 피해가 예상되는 것은 물론 풍력단지 예정지역과 인근 주민거주지역의 최단 거리는 890m에 불과해 환경부의 권고기준인 '1.5㎞ 이상’ 이격거리를 위반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풍력단지가 들어서는 황학산은 생태 1등급인 원형보존 구역으로 다양한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들이 서식하는 지역으로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된다면 천혜의 자연환경이 파괴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민간업자만 배불리는 풍력단지 조성으로 환경파괴는 물론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결사 저지할 것임을 밝혔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요구사항을 덧붙이며 이격거리 5km 이상으로 정하는 조례제정, 주민들의 사업수용 여부를 투명하게 반영되는 절차 마련, 마을 주민과 공동으로 환경영향평가 진행 등을 담았다.

안동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저지 대책위원회가 5일 안동시청에서 풍력단지 건설 반대 집회를 열었다.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동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저지 대책위원회가 5일 안동시청에서 풍력단지 건설 반대 집회를 열었다.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와 반대로 개발행위를 찬성하는 주민 대표들도 지난 3일 안동시장을 면담하고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관한 조속한 인허가를 촉구했다.

이들은 “황학산에는 이미 종돈장, 종우장 건설을 비롯해 태양광단지 건설시도도 수차례 있어 왔다. 보존이라는 측면도 중요하지만 만약 개발허가가 이뤄진다면 신재생에너지 사업인 풍력단지 조성이 더 낫다고 판단했다. 또한 백자리 주민총회에서도 과반 수가 넘는 주민이 개발 찬성의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고 말했다.

안동시의회도 진상 파악에 나섰다. 안동시의회는 4일 임시회 폐회 중 경제도시위원회를 열어집행부로부터 진행상황을 보고 받고 황학산 풍력단지는 물론 임하댐 수상태양광 집적화단지 조성에 있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제대로된 조사가 선행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상임위에서 의원들은 황학산 풍력단지 건에 대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주민설명회 등은 개발허가를 득하기 위한 시행사의 꼼수행위일 뿐 절차적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단지 예정지역을 2026년까지 주민들이 이미 대부 운영하는 점을 들어 협상 시점을 그 이후로 잡고 집행부에서는 그 기간동안 철저한 검토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임하댐 수상태양광 집적화단지 조성에 있어서는 10% 미만의 개발이익 지역 환원으로는 부족하다며 타 지자체의 사례처럼 개발이익을 확대해 주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도 제안했다.

한편 안동시 길안면 백자리에 건설을 추진 중인 ‘황학산 풍력발전단지’는 5MW급 발전기 5기를 세우는 사업으로 개발면적은 29,982㎡, 전력생산량은 년 41,908MWh다.

지난 2011년 풍황자원 조사를 시작으로 2015년 산자부로부터 전기발전사업허가를 얻었으나 인근 백자리와 금곡리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이 잠정보류 된 상태였다. 이후 소규모 환경영향 평가와 송전용 전기설비 이용 계약, 올해 5월 산자부 변경허가를 얻고 지난 달 5일 안동시에 개발행위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개발행위를 두고 여전히 주민수용성에 난항을 겪는데다 특히 단지 건설 예정지역이 시유림인 관계로 안동시의회의 동의가 필수라는 점에서 완강한 안동시의회의 입장이 바뀌지 않을 경우 풍력단지 조성 관련 논란은 장기화 국면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개발이냐 보존이냐’를 둘러싼 갈등과 반목이 심화되면서 황학산 아래 주민들만 최대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저작권자 © 안동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